기프트카 히스토리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히스토리 경로 아이콘 캠페인 아카이브
시즌13

[기프트카 온에어2] 든든한 우리 집 화재 지킴이, ‘파이터코리아’

든든한 우리 집 화재 지킴이!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많은 이들의 안전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달리는 '파이터코리아'로 기프트카 온에어2가 찾아갔습니다.

2023-04-10 뷰카운트78793 공유카운트7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죠!” 경상북도 경산시의 파이터코리아를 운영 중인 박중화 사장님은 믿고 쓸 수 있는 소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멀티탭 화재로 부모님의 집이 전소되며 개발을 시작했다는 ‘자동소화 멀티탭’ 개발 일화부터, 생생한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 후기까지! 든든한 우리 집 화재 지킴이, 파이터코리아를 지금 소개합니다!


Q.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를 신청한 계기가 궁금해요.

예전부터 기프트카 캠페인은 알고 있었어요. 제 기억으론 2010년도 초부터 현재까지 우리 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재능을 기부한 걸로 알아요. 영업용 차를 타고 다니며 회사를 홍보할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찰나, 차량 랩핑을 지원한다는 인터넷 뉴스를 보고 바로 지원했어요. 경쟁률이 치열하다고 들어서 기대는 안 했는데, 선정됐다는 전화를 받고 너무 기뻤던 기억이 나요.


Q. ‘파이터코리아’와 대표상품이 궁금해요.

‘파이터코리아’는 소방 기구와 배선 기구를 제조하는 회사에요. 국내 특허 6건, 출허 1건 등 소화 기술을 바탕으로 매년 조금씩 성장하고 있어요. 대표 상품은 자동소화 멀티탭으로, 콘센트 합선으로 인한 화재 시 신속히 진압하여 2차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제품입니다.

예전에 부모님 집에 불이 났어요. 화재 원인은 겨울철에 전기난로와 장판을 문어발로 체결해둔 멀티탭이었죠. 인명사고로 이어지지 않아서 천만다행이었지만, 이대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어요. 당시 판매 중이던 자동소화 패치를 응용해 2년 동안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Q. ‘자동소화로 불 샐 틈 없다’ 라는 문구가 인상깊어요. 조금 더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저희 제품에 딱 맞는 문구에요. 자동소화 멀티탭은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이고요. 멀티탭에 화재가 발생했을 시 산소가 유입되는 곳에 소화 패드를 배치해 빠르게 불을 끌 수 있습니다. 단자대 내부 두께를 30% 두껍게 제작하여 과부하나 합선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고요. 소재도 난연 최고 등급을 사용했죠. 또, 멀티탭 내부에 먼지와 수분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고자 먼지 유입 차단 보호 캡을 추가로 배치했어요. 화재에 대한 모든 요인을 차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 멀티탭 화재 예방과 안전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것 같은데, 홍보에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어려움이 많았죠. 자동소화 멀티탭이라는 말조차 생소하던 시기에 제품개발을 시작했어요. 2021년도부터 제품을 양산했지만, 수요는 적었죠. 그러던 중 2021년 7월 대형 물류센터에 화재가 발생했어요. 화재 요인은 멀티탭으로, 4천억 이상의 재산 손실과 1명의 소방관이 순직한 안타까운 사건이었죠. 이 사건을 계기로 조금씩 인식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Q. 제품 판매에 있어 사장님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무엇이었나요?

‘멀티탭에 화재가 왜 나지?’라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아직 많아요. 연평균 295건, 하루 평균 0.8건의 콘센트 화재가 일어납니다. 화재 초기 진압과 안전의식 개선은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죠. 최근에는 대기업에도 납품하고 인식도 많이 좋아졌지만, 사업체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매년 조금씩 성장해왔지만, 사실 사업체를 운영하다 보면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이 맞는지 확신이 필요할 때가 있거든요. 지금이 그 시기였어요.


Q.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를 통해 컨설팅을 받은 소감은 어떠셨나요?

하나의 제품만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회사 운영 전반을 분석해 주셨어요. 소비 연령층, 트렌드, 영업/홍보 방향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상세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었죠.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자세하게 봐주셔서 회사 운영을 개선하는 부분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됐어요. 특히 담당 컨설턴트분이 컨설팅이 끝난다고 해서 저희의 인연이 끝나는 게 아니고 언제든지 도움을 드릴 테니 편하게 연락 달라고 하시더라고요. 사후관리도 해주시고 사무실에 자주 들르셨어요. 그때 느꼈죠. ‘아, 이분들 정말 진심으로 도와주시는구나’ 하고요.


Q.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에 참여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에피소드라기보단, 처음에는 컨설턴트분을 색안경을 끼고 봤어요. 아무래도 소상공인들 상대로 영업하거나 결국 유료 서비스를 판매하는 업태를 많이 보다 보니 제가 조금 예민한 상태였거든요. 진심으로 제 사업체에 도움을 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처음 오해한 부분이 많이 죄송스러워졌어요(웃음). 이 인터뷰를 통해서 미안하고 정말 감사했다고 컨설턴트분께 전하고 싶습니다.


Q. 차량 랩핑 시,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나 강조하고자 했던 부분이 있나요?

차량이 빠르게 이동하니 짧은 시간 내에 제품을 강조하고 싶었어요. 소방 기구를 만드는 회사답게 컨셉을 소방차처럼 하고 싶었죠. 디자이너분이 이런 니즈를 확실히 파악하신 것 같았어요. 디자인도 제가 머릿속에 그리는 이미지보다 더 멋지게 나와서 매우 뿌듯해요. 또 랩핑도 사실 손이 많이 가는 일인데, 흠잡을 곳 없이 깔끔하게 작업 되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Q.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을 보고 계시는 소상공인분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소기업을 운영하면서 나름대로 노력하긴 하지만,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인사이트와 정보가 한정적일 수밖에 없어요.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기회를 엿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전문가가 자신의 사업처럼 도와주니, 망설이지 말고 참여하는 걸 추천해 드려요. 코로나19, 물가 상승, 경기 침체로 힘들었던 과거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함께 영업 전략을 잘 짜서 열매를 잘 맺을 수 있기를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은 전국 방방곡곡 다양한 소상공인의 꿈을 싣고 달리는 차량의 랩핑 등 홍보 디자인과 디지털 전환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우리 동네 알찬 가게들이 전국에 온에어되는 그날까지.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과 소상공인을 응원해주세요!


파이터코리아 경북 경산시 압량읍 가일길 28-5

※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 신청문의 : 1833-2052 (운영사무국)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giftcar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 #사회공헌 #기프트카온에어2 #기프트카온에어캠페인2 #PR스튜디오 #소상공인 #파이터코리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