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 히스토리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히스토리 경로 아이콘 캠페인 아카이브
시즌13

[기프트카 온에어2] 씨앗에서 열매까지 사랑을 담아 ‘라희네 식물방’

식물을 진심으로 사랑하면 벌어지는 일! 진한 녹색 에너지를 전파하는 ‘라희네 식물방’을 만나보세요.

2023-04-19 뷰카운트77730 공유카운트0

애정과 열정으로 반려 식물을 돌본 지 1년 만에 식물 가게를 개업한 분입니다.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라희네 식물방’ 김라희 사장님이 그 주인공인데요. 식물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진한 녹색 에너지를 전파하는 ‘라희네 식물방’ 김라희 사장님의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에 신청한 계기가 궁금해요. 

자영업을 처음 하다 보니 제 능력의 한계가 바로 느껴지더라고요. 자신만의 철학이나 생각도 중요하지만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꼈어요. 도움이 필요한 각 분야의 전문가를 찾기 힘들어 고민하던 중, 웹사이트 광고를 통해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을 알게 됐어요. 지원서를 작성하고 선정됐다는 전화가 올 때까지 얼마나 설레고 떨렸는지 몰라요. 이렇게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Q. 운영하고 있는 ‘라희네 식물방’은 어떤 가게인가요?

식물이 좋아서 시작한 가게예요. 항상 겸손한 자세로 고객과 소통하며 가게를 운영하려 해요. 오픈한지는 5개월 정도 됐는데, 벌써 단골도 생겼어요. 제 가게에서 구매한 아이들(식물)이 더 건강하고 튼튼한 것 같다고 하세요(웃음). 제 가게에 있는 식물 모두 제가 직접 키운다는 생각으로 1차 병해충 방제도 직접 하고 영양관리도 신경 쓰죠. 단돈 3천 원짜리 식물이라도 제게는 소중한 반려 식물입니다. 식물 하나하나 엄선해서 혼자서 돌볼 수 있을 만큼만 데려와요. 또 손님이 집에 데려갔을 때 시들지 않도록 매장 내 습도도 일반 가정집처럼 낮춰서 운영한답니다.


Q. 식물을 관리하는 노하우가 궁금해요. 

흙 배합에 신경을 많이 써요. 식물 흙도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한데요. 훈탄, 바이오차, 지렁이 분변토 등 다양한 재료를 제 취향대로 배합해 사용해요. 마치 자신만의 레시피를 사용하는 셰프처럼요. 초보자분들은 흙 관리가 어려울 수 있는데, 누군가의 스타일을 그대로 따라하는 건 추천하지 않아요. 섬나라에 사는 사람과 육지 사람의 생활환경이 다른 것과 같은 이치인데요. 집집마다 온도, 습도, 해가 들어오는 방향 모두 달라요. 따라서 만능 배합법이란 건 없다고 생각해요.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내가 식물을 키울 환경에 맞는 방법과 스타일을 찾는 게 중요하답니다.


Q. 가게를 운영하면서 사장님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무엇이었나요? 

저만의 스타일로 식물을 건강하게 키우고 있다고 자부하는데, 이 열정을 온라인 고객에게 온전히 전달할 방법을 찾지 못했어요. 또 식물의 매력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담아내기 힘들었죠. 그래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어 꾸준히 다양한 플랫폼에 포스팅을 해왔어요. 주기적으로 블로그 글도 쓰고, 하루에 한 번씩 인스타그램이나 직거래마켓 포스팅도 게을리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제가 하는 방법이 과연 맞는 방법인지 확신을 갖기 힘들었죠.


Q.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을 통해 고민을 해결할 수 있었나요? 

식물 돌보기는 자신 있지만 자영업은 초보자이기에 평소 갈팡질팡하던 고민을 해결해 주셨어요.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가면 될지 전반적인 방향성을 알려주셨달까요? 특히 스마트 플레이스 활용법과 노하우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다만 제가 욕심이 많다 보니 궁금한 부분을 아직 100% 다 해소하지 못한 것 같아요. 먼저 알려주신 대로 시행착오를 겪어보고 피드백을 받아보려고 합니다.


Q. 전문가와 함께한 사진 촬영은 어떠셨나요? 

제 나름대로 사진을 열심히 찍어왔지만 부족한 느낌을 받을 때가 많았어요. 현장에서 작가님이 사진을 찍어 주셨는데, 역시 전문가 실력은 다르더라고요(웃음). 사진 한 장 한 장이 완벽해서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저는 자연광을 활용해서 있는 그대로를 담아왔는데, 작가님은 주변 환경과 조명을 활용해 호리존을 구축해 촬영하시더라고요. 더불어 작가님도 식물 사진은 조금 생소할 수도 있었는데, 가장 아름다운 구도를 현장에 바로 찾아 셔터를 누르는 노련미에 감탄했어요.


Q.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에 참여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에 함께하신 모든 분이 진심인 게 느껴져서 좋았어요. 먼저, 동종업계에 대한 리서치뿐만 아니라 저에 대해서도 조사를 많이 해오셨어요. 또 식물로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분양도 있지만 조경이나 인테리어 쪽도 시장이 활발하다고 조언해 주셨는데, 이런 말은 사전 조사가 깊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하기 어려운 말들이죠. 사진 촬영할 때도 분위기가 화기애애했어요. 매 순간 전부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Q.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과 이 글을 보고 있는 다른 소상공인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꾸준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으면 더욱 알찬 캠페인이 될 것 같아요. 다양한 업종의 사장님들이 모인 커뮤니티가 있어도 좋을 것 같아요. 기존에 참여하신 사장님들은 더욱 다양한 정보를 얻고, 새로 신청하실 분들은 준비를 더욱 탄탄히 하여 컨설팅을 더 알차게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전문가의 도움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어요. 이 글을 보고 있는 다른 사장님들도 조금만 용기 내서 다양한 지원 사업에 신청해 보세요. 신청 전 내게 필요한 것과 방향을 정해 컨설팅을 받으면 더욱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으실 거예요. 모두 파이팅 하길 바랍니다.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은 우리동네 소상공인을 응원하며 사회에 온기를 불어넣습니다. 골목골목 숨겨진 가능성을 전국에 ‘온에어’ 할 수 있도록 열심히 달려가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라희네 식물방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 339번길 12

※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 신청문의 : 1833-2052 (운영사무국)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giftcar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 #사회공헌 #기프트카온에어2 #기프트카온에어캠페인2 #PR스튜디오 #소상공인 #라희네식물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