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 히스토리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히스토리 경로 아이콘 캠페인 아카이브
시즌10

[김동욱 님] 믿고 맡길 수 있는 습식, 방수 공사 전문 업체가 되겠습니다

자립을 위한 맞춤형 창업을 지원하는 기프트카 캠페인.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10 두 번째 사연의 주인공 김동욱 님을 지금 만나 볼까요?

2020-09-25 뷰카운트43484 공유카운트3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 10 두 번째 주인공은 습식·방수공사업 전문 업체인 ‘디오건설’ 대표 김동욱 님입니다. 건설업 베테랑인 아버지를 따라 자연스럽게 이 분야에 발을 디딘 동욱 님은 차근차근 실력과 경력을 쌓아왔다는데요. 이번 기프트카 캠페인을 통해 창업의 꿈을 이룬 동욱 님은 이제 자신만의 사업을 키워가며 새로운 내일을 그려보고 있습니다. 건설업계 종사 이후 롤모델로 삼아온 ‘현대건설’처럼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을 꿈꾼다는 동욱 님의 이야기를 지금 들려드립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경북 포항에서 습식·방수공사업 전문 업체 ‘디오건설’을 운영하는 김동욱입니다. 이 일을 시작한 지는 올해로 7년 차인데요. 건설 분야에서 오랫동안 종사하신 아버지를 따라 자연스럽게 현장을 드나들다 군대 제대 후 본격적으로 아스팔트, 실링재, 합성수지 등을 사용한 방수 공법과 마감재를 활용한 마감 기술을 익히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가정집부터 관공서, 공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현장을 두루 경험하며 저만의 기술과 노하우를 쌓았습니다. 누구보다 성실하게 구슬땀을 흘린 덕분에 어린 나이지만 업계에서 실력을 인정받게 되었고, 일거리도 점차 늘기 시작했습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창업이란 새로운 꿈도 품게 되었는데요. 올 초, 기프트카 캠페인을 통해 사업의 발판을 마련한 덕분에 ‘디오건설’을 창업할 수 있게 됐습니다.


Q.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 10에 지원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아버지와 함께 오랜 경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을 꿈꿨지만, 사업용 차량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전국 곳곳의 현장을 따라 이동해야 하는 건설업 특성상 차량이 꼭 필요했는데요. 어쩔 수 없이 다른 업체의 차량을 빌려 사용하다 보니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습니다. 무엇보다 유연하게 이동 스케줄을 잡기가 어려워 일정에 차질이 생기곤 했습니다. 게다가 새로운 일이 들어와도 급하게 차량을 구하지 못해 기회를 놓쳐버리는 경우도 많았죠. 이런 일이 반복될수록 저만의 차량에 대한 간절함이 나날이 커졌습니다. 그렇게 차량으로 고민이 깊어 가던 중, 기프트카 캠페인을 알게 되어 희망을 품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서류 및 면접 심사를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들려주세요.

사실 지난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 9에 지원했다 서류 탈락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후 ‘왜 떨어졌을까?’ 고민하며 사업 계획서를 찬찬히 들여다보니 허황된 꿈과 목표들만 나열된 게 눈에 들어왔습니다. 제가 면접관이라도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했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엔 과장되지 않게, 사실 그대로, 무엇보다 구체적으로 사업 계획과 목표를 담아내는 데 집중했습니다.

면접 심사에서는 자신감 있게 답변하려 노력했는데요. 무척 떨렸지만, 면접관분들과 눈을 마주하고 당당한 목소리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Q.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이 된 소감이 궁금합니다.

처음 선정 소식을 듣곤 어안이 벙벙했어요. 드라마 주인공처럼 소리를 지르거나, 방방 뛰며 신나 할 줄 알았는데 저는 되레 멍하더라고요. 꿈인가 생시인가 싶었죠. (웃음) 그런데 부모님이 엄청나게 기뻐하시는 모습을 보고 나니 제 마음도 벅차오르더라고요. 특히 어머니께서 “우리 아들 정말 자랑스럽다. 앞으로 뭘 해도 잘할 거라 믿는다”라고 응원해주셔서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최근 부모님 두 분 다 건강이 안 좋으셔서 웃을 일이 줄었는데 기프트카 덕분에 집안 분위기까지 밝아졌습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노력해서 가족들과, 기프트카 캠페인 관계자분들에게 성공하는 모습을 꼭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Q. 기프트카 캠페인의 주인공이 되어 창업 교육을 받으셨다고 들었어요.

현장이나 실무 경험은 많았지만, 사업 운영 경험이 전무해 내심 걱정이 많았습니다. 주변에 창업에 대한 조언을 구할 사람도 마땅찮아 막막했는데 마침 창업 교육을 지원받게 되어 다행이다 싶었죠. 아쉽게도 코로나19 때문에 2박 3일 합숙 교육이 아닌 1일 교육으로 진행되었지만, 창업 전반에 대한 지식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평소 어렵게만 느꼈던 세무, 세금 개념에 대해 차근차근 배울 수 있어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창업 교육 이후에는 전문 창업 컨설턴트에게 1:1 컨설팅을 받고 있습니다. 강의에서는 들을 수 없었던 맞춤식 해결책들을 통해 사업 운영에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Q. 앞으로 기프트카와 함께할 각오와 목표를 말씀해주세요!

요즘 현장에 나가면 저와 비슷한 20~30대 젊은 친구들을 만나기가 어렵습니다.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라 그렇다고들 하지만 저는 젊은 친구들이 제대로 기술을 배우고, 경력을 쌓을 기회가 부족한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근무 환경을 조성해 젊은 기술자들을 많이 양성했으면 하는 게 제 바람입니다. 그러려면 제가 더욱 사업을 성장 시켜 청년 고용에 앞장설 수 있는 사업체가 되어야겠죠.

그 꿈의 첫걸음으로 포항시 청년 정책 참여 단원으로 활동하며 청년 복지와 일자리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사업을 꾸준히 키워가며 지역 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다 보면 머지않은 시기에 제 꿈과 맞닿게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앞으로 ‘포항’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젊은 건설 기술자들의 도시라는 인식이 생기는 그날까지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giftcar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사회공헌 #착한자동차 #창업지원 #일반창업 #김동욱 #디오건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