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 히스토리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히스토리 경로 아이콘 캠페인 아카이브
시즌14

[기프트카 하트비트] 우리 사회가 응급 안전 교육으로 더욱 안전하고 건강해지길 응원합니다 - 대구 수경재가노인돌봄센터 사회복지사 이동규 님

2024-05-10 뷰카운트29625 공유카운트0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프트카 하트비트 캠페인의 주인공은 대구 달성군 화원읍에서 65세 이상 독거 어르신을 살뜰히 챙겨온 이동규 사회복지사와 12명의 생활지원사입니다. 어르신 안전과 기초생활을 지근거리에서 살펴온 이들은 책임감과 따뜻한 마음을 동시에 품고 기프트카 하트비트의 문을 두드렸다고 하는데요. 주인공들은 강의에 귀 기울이며 강사가 던진 질문에 우렁찬 목소리로 답하는 등 누구보다 진지한 얼굴로 교육에 임했습니다. 남다른 학구열로 뜨거웠던 교육 현장을 지금 만나보세요!


Q. 기프트카 하트비트 캠페인을 신청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현재 대구 수경재가노인돌봄센터에서 화원읍 전역의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를 기획·운영하는 사회복지사 이동규라고 합니다. 센터에 소속된 생활지원사들이 65세 이상 독거 어르신의 안전과 기초적인 생활을 세심하게 보살필 수 있도록 함께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를 통해 고령 어르신의 응급 사고를 접할 때마다 마음이 쓰였는데요. 우리 지역 어르신들의 얼굴이 떠오르면서 보다 꼼꼼하게 안전을 챙겨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동시에 어르신을 직접 마주하는 생활지원사들이 혹시 모를 응급 상황에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처 능력을 키워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마침 기프트카 하트비트 캠페인이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응급 안전 교육을 지원한다는 기사를 발견했습니다. 꼭 참여하고 싶다는 마음에 정성 들여 지원서를 작성했습니다.


Q. 응급 안전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던 경험이 있으셨다고요.

A. 생활지원사가 어르신을 찾아뵙기 전에 전화를 드렸는데 연락이 안 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왠지 느낌이 좋지 않아 서둘러 가보니 어르신이 화장실에 쓰러져 계셨다고 하더라고요. 깜짝 놀란 생활지원사가 어깨를 두드리자, 어르신은 다행히 의식을 되찾으셨다고 합니다. 곧장 병원으로 모셔 검사를 진행했고, 무탈하게 회복하셨죠. 그런데 ‘만약 응급상황이었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더라고요. 상상만으로도 아찔했죠. 그 일을 전해 들은 다른 생활지원사들도 응급 안전 교육을 미리 이수해야겠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저 역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언제든 응급 상황에 주저하지 않고 행동할 수 있도록 철저히 학습해 두어야겠다고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Q. 기프트카 하트비트를 통해 찾아가는 응급 안전 교육을 받아 보니 어떤 점이 좋았나요?

A. 여기가 대구 외곽 지역이다 보니 응급 안전 교육장까지 거리가 상당히 멀어요. 게다가 생활지원사 업무 특성상 스케줄과 동선이 저마다 달라 다 같이 교육받으러 이동하기도 어렵고요. ‘어떻게 응급 안전 교육을 받을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는데 이렇게 우리 센터까지 직접 찾아와 교육을 진행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생활지원사들도 별도 이동 없이 다 함께 알찬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고 전했습니다.


Q. 응급 안전 교육을 받으면서 가장 도움이 됐던 부분이 있다면요?

A. 그동안 여러 기관에서 응급 안전 교육을 여러 차례 받았는데, 이제껏 경험해 본 교육 중에 가장 내용이 알차고 전문적이었어요. 정확한 신체 명칭도 알려주시고, 응급처치의 원리도 설명해 주시니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 훨씬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특히 이론 교육에 이어 교육용 애니(심폐소생술 실습 인형)와 자동심장충격기를 활용한 실습 교육이 차례로 진행돼 큰 도움이 됐습니다.

무엇보다 쉽게 접하기 힘든 교육용 자동심장충격기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서 인상적이었는데요. 심장 충격 원리부터 자동심장충격기 패드의 정확한 부착 위치까지 꼼꼼하게 일러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이에 더해 ‘패드를 한번 떼었다 붙이면 접착력이 떨어지니 한 번에 부착해야 한다’, ‘감전 위험을 대비해 패드를 완전히 밀착해야 한다’ 등 사용 시 주의 사항과 이유까지 세밀하게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Q. 함께 응급 안전 교육을 이수한 생활지원사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A. 솔직히 교육을 받기 전에는 ‘형식적인 강의가 아닐까?’ 걱정이 들었다는데요. 강사님이 굉장히 열정적인 데다, 강의 내용까지 알차서 기대 이상이라고들 하셨어요. 강의를 마치고선 “전문가는 확실히 다르다”며 엄지를 치켜세우셨죠.

심폐소생술 실습 후에는 “실제로 해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는 반응이 적지 않았는데요. 그래도 “강사님이 직접 옆에서 자세도 체크해주시고, 꼼꼼하게 지도해주셔서 이론만 알던 때보다는 훨씬 자신감이 생겼다”고 하셨어요. “앞으로 생활지원사 업무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를 지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에 든든해졌다”는 말씀도 남기셨답니다.


Q. 마지막으로 기프트카 하트비트 신청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참여 독려 메시지를 남겨주신다면요?

A.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심폐소생술을 시행해도 심정지 환자 생존율을 2배 이상 올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저는 이번 교육을 통해 처음 알고 놀라웠는데요. 우리 모두 응급 안전 교육을 숙지해 두고 서로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니 모두 주저 마시고 이번 기프트카 하트비트를 통해 응급 안전 교육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동규 님은 “기회가 된다면 기프트카 하트비트를 또 신청하고 싶다”는 소감과 함께 “많은 분들이 응급 안전 교육을 받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남겼는데요. 기프트카 하트비트는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응급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응급 대처법을 배우고 싶다면 지금 바로 기프트카 하트비트를 신청해 주세요. 여러분이 계신 곳이 어디든 기프트카가 달려가겠습니다!

#기프트카하트비트 #찾아가는안전교육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