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8 이야기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시즌8 이야기
SPECIAL

[SPECIAL] 기프트카 시즌7 주인공 사업 이야기, 그 후 – 송승면 씨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들의 사업 이야기 그 후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기프트카를 받은 주인공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선배들의 사업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017-09-19 뷰카운트583 공유카운트6

식용장미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송승면 씨. 정성껏 키워 수확한 장미를 듬직한 파트너인 기프트카에 싣고 달릴 때마다 가슴이 뭉클합니다. 유기농으로 재배한 꽃이라 자칫 시들기 쉽지만 포터Ⅱ의 냉장탑차 덕분에 장거리도 끄떡없이 신선하게 운반 할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사업을 일궈가고 있는 승면 씨를 만나봤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비닐하우스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요. 아니면 신규 거래처를 뚫기 위해 영업을 다니거나 전문가를 찾아 다니며, 장미 가공법에 대해 배우고 있습니다. 생산부터 유통, 홍보와 마케팅까지 혼자서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일당백으로 뛰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하시는 사업과 기프트카로 변화된 사업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경기도 파주에서 ‘맛있는 장미정원’ 농장을 운영 중입니다. 우리 농장 비닐하우스에서 키우는 장미는 식용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천연 약재만 씁니다. 일반 절화 장미에 비해 쏟는 정성도 지극하고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한 사업이죠. 우리나라에는 아직 식용 장미 생산 농가가 많지 않아 희소성을 가지고 있어요.

사실 저도 처음엔 절화 장미를 키웠습니다. 신참내기 초보 농부라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고 재배 기술도 부족했어요. 중간에 농장 문을 닫아야 했지만, 저를 다시 일으킨 것도 결국 장미였습니다. 다행히 정부로부터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7년간 쌓아온 재배기술력을 밑천 삼아 까다로운 식용 장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지요. 다만 차량이 문제였어요. 유통 과정에서 상품력이 훼손되지 않으려면 냉장탑차가 반드시 필요했어요. 벼랑 끝에 선 간절한 심정으로 기프트카를 신청했고, 주인공으로 선발 되었죠.

게다가 기프트카 창업 교육을 통해 고급 베이커리샵이나 뷰티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식용 장미의 수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지금은 이쪽 분야 시장 개척을 위해 집중적으로 시제품을 홍보하며 거래처 확보에 공을 들이는 중입니다. 또한 판로 개척과 홍보 마케팅 부분에서 기프트카 주인공에게 지원되는 1:1 맞춤형 컨설팅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기프트카가 사업의 신뢰도를 높여준다고 들었어요.

기프트카 주인공으로 선정된 덕에 홍보 효과를 많이 봤습니다. 홈페이지나 뉴스를 검색하면 제 스토리를 쉽게 만날 수 있으니까 처음 만나는 사람도 ‘기프트카 주인공으로 뽑힐 정도면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라며 신뢰를 보여주시는 분도 계세요. 페이스북을 보고 문의 주는 분들도 있고요. 주변에서는 ‘식용장미는 <맛있는 장미정원>의 송승면’이라는 인식이 조금씩 쌓여가는 중입니다. 이런 인지도, 신뢰감을 바탕으로 다른 화훼 농가들과 손잡고 생산과 유통 쪽으로 협업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예전보다 수월해졌어요.

게다가 제 기프트카인 포터Ⅱ의 냉장탑차는 내부 공간이 넓어 농기구나 각종 기자재를 싣고 다니기에도 쓰임새가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엔 우리 농장에서 시험 재배에 성공한 유기농 장미 화분을 가지고 신규 거래처를 뚫기 위해 시제품을 선보이는 중인데 차량 내부에 일정 온도가 유지되니 장거리를 다녀도 꽃이 싱싱하고 한번에 많은 양을 운반할 수 있어서 좋은 반응도 이끌어 낼 수가 있었어요.


앞으로의 사업 계획은 무엇이며, 승면 씨에게 있어 기프트카란 무엇인가요?

우선 다양한 거래처를 확보하는 데 힘을 쏟고 있어요. 유통망을 다각화한 다음에 식용장미에 관심 많은 다른 화훼 농가에 묘목을 공급해 생산량을 늘리는 준비도 차근차근 준비 중입니다.

시장조사는 사업을 하면서도 계속되어야 해요. 시장조사를 해보니 장미를 가지고 식용 색소로 쓰고 싶다는 업체들도 있더군요. 해서 식용 장미 가공과 활용에도 관심을 쏟고 있고 로즈 워터, 로즈 오일 추출과 꽃차 전문가를 찾아 다니며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틈새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경기농업대학에서 농업신기술과 홍보 마케팅을 배우고 원광디지털대학교에서 한방 건강학을 전공하며 지식의 깊이와 넓이를 확장해 나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기농 장미 묘목을 팔거나 농장 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체험학습장도 운영하여 장미를 더 친근하게 만들어주고 싶어요. 지난 두 번의 사업실패를 거울 삼아 조바심 내지 않고 차근차근 내 길을 만들어 나갈 겁니다.

사실 연로하신 아버지에 딸과 아들, 아내까지 다섯 식구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가장이 인생 밑바닥까지 추락했을 땐 너무나 막막했습니다. 그래도 새롭게 다시 시작하겠다는 의지는 강렬했고, 그 때 기프트카가 저에게 날개가 되어 주었어요. 차량 지원뿐 아니라 홍보, 컨설팅 등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셨지요. 예전의 저처럼 살기 막막해 남몰래 눈물을 삼키며 절망의 현실과 희망의 꿈 사이에서 방황하는 분들께 꼭 기프트카에 도전하시라고 말하고 싶어요. 기프트카에 도전하는 순간부터 희망이 가까이에 와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8은 2018년 3월 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번 시즌8부터는 기존의 이메일, 우편 지원뿐 아니라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좀 더 간편하고 쉽게 지원이 가능해졌습니다. 기프트카 선배들의 이야기를 보며, 나도 기프트카 주인공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셨나요? 그렇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지원하세요! 시즌8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입니다.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시즌8 #시즌7 #후기 #일반창업 #창업지원 #송승면 #맛있는장미정원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사회공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