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 이야기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이야기 경로 아이콘 후기 콘텐츠
시즌12

[기프트카 온에어] 1937년부터 3대째 역사를 담금질하는 ‘동명대장간’

소상공인 분들의 숨은 가능성을 찾아 골목골목을 누비는 ‘기프트카 온에어’ 남다른 장인 정신으로 3대째 가업을 잇고 있는 '동명대장간'이 장식한 기프트카 온에어의 마지막 LIVE 스튜디오 현장으로 찾아갔습니다.

2022-04-15 뷰카운트11686 공유카운트2


고층 건물이 즐비하게 들어선 서울 강남 지역에 80년 역사를 가진 대장간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서울 동쪽에서 제일가는 대장간이라는 의미를 가진 ‘동명대장간’은 강남 4구(송파구, 강남구, 서초구, 강동구)에 남아 있는 유일한 대장간입니다. 1937년 쇳물을 녹이기 시작한 동명대장간은 할아버지, 아버지를 이어 손자 강단호 씨까지 대대손손 이어져 오고 있는데요. 그 역사성과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5년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답니다. 오늘은 기프트카 온에어 LIVE 스튜디오와 함께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 처음 도전했다고 하는데요. 온라인 진출이라는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딘 강단호 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Q. 기프트카 온에어 캠페인 광고 모델로도 출연하셨다고 들었어요.

A. 감사하게도 캠페인 광고 모델이라는 좋은 제안을 주셔서 참여하게 됐어요. 무엇보다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뜻깊은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어 기뻤습니다.

여러 매체를 통해 방송을 경험해보긴 했지만, 기프트카 온에어 캠페인 광고 촬영은 인상적인 순간이 많았는데요. 특히 이동식 ‘LIVE 스튜디오’로 꾸며진 기프트카를 보고 감탄했던 기억이 나네요. 방송국 스튜디오 못지않게 잘 마련된 공간이었거든요. LIVE 스튜디오에서 광고 촬영뿐만 아니라 마지막 라이브 커머스 방송까지 하게 돼 영광입니다.


Q. 서울 강남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대장간이라고 들었어요. 할아버지, 아버지에 이어 가업을 잇기로 결심한 대장간의 매력은 무엇이었나요?

A. 쇠를 두드려 뭐든 만들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에요. 고객분들이 원하시는 대로 형태와 쓰임이 다양한 제품을 맞춤 제작해 드리는데요. 써보신 분들이 손에 꼭 맞는다며 만족해하실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대장간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현실이 저를 이곳으로 이끌었다는 생각도 들어요.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된 대장간은 저희를 포함해 4곳밖에 안 돼요. 오랜 역사와 전통이 특별한 경쟁력이 될 거란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건설 회사를 퇴사한 후, 2015년부터 대장장이의 길을 걸어오고 있습니다.


Q. 서울미래유산으로 선정될 만큼 역사가 깊은데, 기억에 남는 고객을 소개해주신다면요?

A. 대장간 역사가 80년이나 되다 보니 수많은 고객분들이 떠오르는데요. 이번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선 주방칼과 호미를 판매했으니, 관련 제품을 꾸준히 구매해주신 고객분을 꼽고 싶네요. 제가 만든 주방 칼을 정말 좋아하셔서 자주 대장간을 찾아주시는 분인데요. 백화점에서 명품 칼로 유명한 브랜드 제품도 써보고, 다른 대장간에서 만든 칼도 써봤는데 저희 제품이 가장 만듦새가 좋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죠. 주변에 선물하신다며 대량구매는 물론, 입소문까지 내주셔서 그분 소개로 오신 신규 고객분들도 많았어요. 주방 칼을 만들 때 쇠를 10,000번 정도 두드려 만드는데, 정성을 쏟은 만큼 제품 품질을 인정해주시니 보람을 느껴요.


Q. 이번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준비하면서 온라인 스토어를 개설하게 되었다고 들었는데, 온라인에 진출하게 된 소감이 있다면요?

A. 네이버에 ‘동명대장간’을 검색하면 위치 정보가 나오거나 기사가 뜨곤 했는데, 이젠 온라인 스토어가 나와서 감회가 새로워요. 그동안 멀리서 대장간을 직접 찾아오시던 고객분들이 온라인으로 주방칼, 호미, 손도끼, 정글도(벌목도) 등을 편하게 구매하실 수 있게 돼 기쁘고요.

사실 온라인 스토어를 꾸리는데 기프트카 온에어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혼자 힘으로는 어려운 부분이 많았는데 전문가분들이 척척 해결해주셨죠. 덕분에 누구나 이용하기 편한 온라인 스토어를 완성하게 돼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Q. LIVE 스튜디오의 마지막 주인공으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해보신 소감이 어떠셨나요?

A. 오프라인 매장만 운영하다 온라인을 통해 이렇게 많은 고객분들을 만나니 새롭고 즐거웠어요. 사실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처음이라서 도전에 의의를 두고 참여했는데요. 라이브 커머스 방송 중 쇼호스트 분이 시청자 수가 4,800명이 넘었다고 말씀하시는 걸 듣고 깜짝 놀랐어요. 이렇게 반응이 뜨거울 줄은 상상도 못 했거든요. 방송 직후엔 대장간으로 구매 문의 전화가 이어져 또 한 번 놀라기도 했죠. 단 1회 라이브 커머스 방송만으로도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어 신기할 따름이에요.


Q. 라이브 커머스 방송 중 실시간 댓글로 고객들과 소통해 보셨는데, 어떤 댓글이 기억에 남으시나요?

A.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서 대장간 제품을 만나는 건 처음이라며 신선하다는 댓글이 많았어요. 수많은 방송을 진행하신 전문 쇼호스트 분도 대장간은 처음 소개해본다고 하시고요. ‘대장간을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시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죠.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통해 대장간을 소개하길 정말 잘했다 싶었어요. 무엇보다 고객분들이 직접 남겨주신 구매 인증 댓글과 따뜻한 응원 메시지에 큰 힘을 얻었답니다.


Q. 마지막으로 기프트카 온에어 캠페인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들려주세요.

A. 먼저 소상공인을 위한 좋은 취지의 캠페인을 진행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온라인 진출을 희망하는 소상공인분들이 많으실 텐데 동명대장간이 함께할 수 있어서 기쁘고 감사했습니다. 기프트카 온에어가 처음부터 끝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덕분에 혼자서는 엄두도 못 내던 온라인 진출에 성공할 수 있었어요. 이 자리를 빌려 애써주신 캠페인 담당자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번 온라인 진출을 계기로 동명대장간을 더 널리 알려 100년 가업을 지켜가겠습니다.


지난 2월부터 매주 라이브 커머스 방송으로 우리동네 소상공인을 소개해온 기프트카 온에어 ‘LIVE 스튜디오’가 동명대장간을 마지막으로 총 15회 방송을 끝맺었습니다. 그동안 LIVE 스튜디오에 보내주신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기프트카 온에어 ‘PR 스튜디오’는 계속되니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기프트카 온에어 캠페인은 골목골목 숨어 있는 가능성이 온에어 될 수 있도록 소상공인분들에게 힘이 되겠습니다!


동명대장간 서울특별시 강동구 진황도로 19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giftcar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 #사회공헌 #기프트카온에어 #기프트카온에어캠페인 #live스튜디오 #소상공인 #동명대장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