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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4

기프트카 시즌4 창업교육프로그램 따라잡기 ④

2013-12-09 뷰카운트326 공유카운트0






사업을 시작하기 전, 우리는 꼭 해야 하는 한 가지 일이 있습니다. 바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사업계획서는 사업가가 나아가야 할 길을 계획하고 사업 관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사업내용을 전달하는 등 사업의 모든 제반 사항을 체계적으로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난 창업교육 시간에 전문가들의 1:1 코칭을 받은 기프트카 주인공들은 전보다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사업의 내용, 필요자금, 경영방침, 수익성, 업무추진계획 등 창업자 자신이 성공전략을 설계하고 부족한 부분을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사업계획서,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는지 궁금하시죠? 그럼 지금부터 사업계획서 작성에 꼭 필요한 것들을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창업컨설턴트 이인호 소장은 같은 장소에서 같은 물건을 판매하더라도 다른 사업자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시장에는 이미 수많은 상품이 쏟아지고 있고, 품질과 서비스는 고객이 기대하는 그 이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 속에서 고객들에게 사랑 받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무엇’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중국의 최대 음료 업체인 ‘와하하’의 쭝칭허우 회장은 42세가 되던 1987년, 음료수와 아이스크림, 문구류를 학교에 납품하는 회사를 차렸습니다. 그리고 1989년 개혁개방 이후 부모들이 하나밖에 없는 자녀에게 돈을 많이 쓸 것으로 판단하여 '어린이 영양 음료'를 개발해 판매했습니다. 당시 어린이에게 초점을 맞춘 사업아이템이 없다는 것을 기회로 삼은 쭝칭허우의 ‘영선반보’, 즉 반걸음 앞선 전략이었고, 그 전략은 부와 명예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상품가치가 있는 창조적 아이디어를 개발하기에 앞서 쭝칭허우 회장의 ‘영선반보’ 전략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영선반보는 남들 뒤를 쫓아가서는 사업에 성공할 수 없고, 너무 앞서 나가도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할 수 있으니 경쟁자보다 반걸음씩만 앞서나가라는 성공원칙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창업자가 시장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늘 공부해야만 가능한 것이고요. 성공아이템이나 전략은 운이 아닌 자신의 노력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전문 컨설턴트의 강의를 듣고 밤을 새워 자신만의 전략을 세운 기프트카 주인공들은 모두가 모인 자리에서 돌아가며 사업계획서를 발표하게 됩니다. 긴 시간 준비한 사업계획서를 다른 기프트카 주인공들과 창업 전문가 앞에서 발표하는 것이 여간 쑥스러운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자신이 준비한 발표가 끝나면 전문가의 날카로운 지적을 받아내야 하기에 정신은 없지만, 서로의 사업 아이템, 취급품목, 사업장 위치, 사업전략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지고, 모두가 함께 부족한 면을 상의해서 발전시켜나가는 시간이 마련되어 더 좋은 방향의 사업계획안이 나오기도 한답니다.



전문가의 분석과 동료의 작은 지혜들이 모여 완성된 사업계획서, 무엇을 어떻게 쓸지는 완성이 됐으니 이제 제대로 작성해 볼까요?




사업계획 작성 전 준비해야 할 사항으로는 사업계획서의 목적 및 용도에 맞는 내용을 구상하고 사업계획서의 문서 및 자료형식을 확정 짓는 것입니다. 기프트카 시즌4에 지원하는 분이라면 기프트카를 활용할 수 있는 업종에 맞추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지원 신청서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면 되겠죠.


다음은 사업내용에 맞는 전체적인 목차를 구성하는 단계로 사업모델, 제품, 서비스 등에 관한 중요한 것들을 빠뜨리지 않고 꼼꼼하게 작성합니다. 목차 구성을 완료하면 관련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시장, 기술 등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고 조사된 내용을 분석하여 사업의 방향 및 실행계획을 수립합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투자계획, 매출계획, 비용계획, 손익분석, 현금흐름 등을 확인하고 내용상의 문제점은 없는지 점검해봅니다.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조사자료와 분석 데이터를 목차 순서에 따라 작성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유사 업종이나 유사 아이템의 사업계획서를 미리 찾아보고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에는 예비창업자의 성실성은 물론 실현 가능한 사업인지, 아이템은 독창적인지, 구체적인 사업전략은 무엇인지가 모두 담겨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업계획서의 용도에 맞는 원칙을 준수하며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여러분께 사업계획서 작성 시 주의점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위의 주의사항 외에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잦은 실수들을 하게 되는데요.
꼭 필요하지 않은 내용인데도 이것저것 너무 많이 준비한다거나, 핵심 내용이 아닌데도 강조 기호를 붙이고, 계획 내용을 서술형으로 길게 쓰시는 경우입니다. 중요한 내용이라면 너무 길지 않게 잘 요약하여 정리하고, 강조 기호는 핵심포인트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잘못 작성해 창업 준비에 실수가 있어서는 안 되는 만큼 미리미리 알아두고 방지하는 것이 좋겠죠! 체계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으로 꼭 성공 창업하시길 기원합니다. ^^


그동안 기프트카 시즌4 창업교육프로그램과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기프트카 주인공들에게 깊은 관심과 많은 응원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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