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 히스토리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히스토리 경로 아이콘 캠페인 아카이브
시즌13

[기프트카 온에어2] 고객 만족이 우리의 대표상품 ‘우리동네세탁소’

고객 만족을 대표상품으로! 깨끗하고 깔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동네세탁소'를 만나보세요.

2023-04-19 뷰카운트77234 공유카운트1

서울특별시 성북구 북한산 밑자락에 조금 특별한 세탁소가 있습니다. 동네에 대한 깊은 애정으로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일을 찾다가 시작한 세탁업. 고객 만족을 대표상품으로, 깨끗하고 깔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동네세탁소’인데요. 단순히 세탁된 옷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사후관리에 대한 팁과 더 예쁜 수선을 위한 트렌드 리딩까지 놓치지 않습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꾸준히 정진하는 ‘우리동네세탁소’ 유형곤 사장님을 만나봤습니다.


Q.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에 신청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평소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틈틈이 확인해요. 이곳에서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이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이나 알림을 받을 수 있어요.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 지원 관련 글을 보고 바로 신청했어요. 사실 선정될 거라고 기대하지 않았는데 운 좋게도 선정되고 난 뒤 전문 컨설팅을 받을수록 신청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Q. ‘우리동네세탁소’는 어떤 가게인가요? 

북한산 아래에 위치한 세탁소예요. 저는 이곳에서 나고 자라 동네에 대한 애정이 많아요. 우리 동네에서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일을 찾다가 세탁소 일을 시작했어요. 아울러 믿고 맡길 수 있는, 또 좋은 이웃으로 고객들께 다가가고 싶은 마음을 담아 상호를 ‘우리동네세탁소’로 지었어요. 수선도 직접 해요. 단추 다는 법, 미싱 다루는 법을 전부 독학했어요. 깨끗한데 실력까지 좋은 세탁소로 남고 싶어서 정말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아요.


Q. 고객을 위해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나요?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에 참여한 다른 업체들을 쭉 봤는데, 대부분 유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더라고요. 저희는 서비스업이다 보니 고객의 ‘만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만족스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저희의 대표 상품이죠. 대표적으로 무인 수거함을 운영해 영업시간이 아니어도 옷을 맡기거나 찾아갈 수 있어요. 아울러 가격표 없이 운영되는 세탁소가 종종 있는데, 이러면 수선을 맡기는 고객 입장에선 망설여지기도 하거든요. 저희는 정찰제로 심적 부담 없이 수선이나 세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실내 인테리어에도 많이 신경썼어요. 세탁소를 떠올리면 획일화된 이미지가 있잖아요. 스팀기 냄새, 천장에 중구난방 걸려있는 옷들처럼요. 이런 이미지를 타파하고 좀 더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고 싶었어요. 구글링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해외의 다른 세탁소 이미지를 많이 참고했죠. 아무래도 작업공간은 지저분할 수 있는데, 이를 가벽이나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구조적으로 가릴 수 있도록 설계한 게 특징입니다.


Q. 세탁업 운영에 있어 사장님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무엇이었나요? 

큰 자본으로 움직이는 세탁업이 아니다 보니 사업을 홍보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많았죠. 특히 온라인 홍보가 생각보다 복잡하더라고요. 방법은 쉽지만 이걸 효율적으로 운영하려고 하니 경험과 정보가 부족했어요. 작은 세탁소지만 큰 만족감을 드리자는 운영 철학도 더욱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싶었고요. 특히 세탁소는 주변 상권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기 때문에 저희를 알리는 게 시급했어요. 블로그나 인스타를 통해 독학했지만, 더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홍보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Q.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에 참여하면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었나요? 

컨설턴트분이 처음 가게에 오셨을 때가 기억나요. 저희 가게의 공간과 주변 상권 또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면밀히 분석해 주셨어요. 제가 만든 가게이지만 모르고 지나쳤던 부분이 생각보다 많았어요. 사업 전반을 돌이켜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죠. 더불어 기존에 이용하고 있던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제대로 활용하는 법에 대해서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Q. 온라인 광고의 지속적인 관리를 어려워하셨다고 들었어요. 전문 컨설팅이 어떻게 도움이 됐나요? 

아무래도 전문가이시다 보니 디테일하고 기술적인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어요. 온라인 광고와 마케팅 특성상 꾸준함을 강조하셨죠. 동기부여 차원에서 더욱 도움이 된 것 같아요. 다른 성공 사례와 기업 분석을 함께 공유하면서 나도 이렇게 운영하고 싶다, 혹은 이렇게 성장하고 싶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생겼거든요. 이번 컨설팅을 통해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고 더 똑똑하게 가게를 운영할 준비가 됐어요.


Q. 전문 작가와 함께한 사진 촬영은 어떠셨나요? 활용 계획도 궁금해요. 

제가 촬영 준비를 많이 하지 못했는데, 현장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서 예쁘게 잘 찍어 주셨어요. 특히 공간이 협소하고 최적의 조건이 아니었는데도 말이죠. 여기서 전문성을 많이 느꼈어요. 사진도 전문 영역이기에 제 결과물에 대해 항상 아쉬움이 있었는데, 사진 잘 찍는 노하우와 대비책, 후보정 방법을 다 알려주고 가셨어요. 앞으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Q.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에 앞으로 기대하는 점이나 이 글을 보고 계신 소상공인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앞으로 SNS나 기타 온라인 플랫폼이 더욱 중요해질 텐데 지속적인 교육이나 관리가 곁들여지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번 컨설팅이 너무 좋은 경험인지라 제가 욕심부리는 거 일수 있지만요(웃음). 더불어 정보를 꾸준히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최근 숏폼 콘텐츠가 인기인데, 관련 영상 촬영 노하우나 기술을 배울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자기 사업처럼 도와주신 컨설턴트와 사진작가님 고생 너무 많으셨고, 이번에 받은 도움을 다른 소상공인분께 전할 수 있을 때까지 앞으로 나아갈 예정입니다.


제가 이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발생한 지출이 하나도 없어요. 그런데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의 도움을 받았고, 강력한 동기도 부여받았죠.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만 보더라도 시즌이 바뀔수록 지원 분야와 프로젝트가 조금씩 달라져요. 이렇게 소상공인에게 관심과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많으니 꾸준히 관심과 용기를 갖고 함께 어려운 시기 이겨내요. 언제나 파이팅입니다!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은 전국 곳곳에서 소상공인의 숨겨진 가능성을 찾습니다. 그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응원하며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동네 가게들의 가능성이 빛날 수 있길 기프트카가 늘 응원하겠습니다.


우리동네세탁소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로21가길 40

※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 신청문의 : 1833-2052 (운영사무국)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giftcar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 #사회공헌 #기프트카온에어2 #기프트카온에어캠페인2 #PR스튜디오 #소상공인 #우리동네세탁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