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 히스토리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히스토리 경로 아이콘 캠페인 아카이브
시즌13

[기프트카 온에어2] 전통의상에 현대적 감각을 더하다 ‘누리달 한복공방’

전통의상에 대한 인식을 바꾸다! 나만의 한복과 전통 장신구 제작을 꿈꾸며 더 나은 미래를 그리고 있는 '누리달 한복공방'을 만나보세요.

2023-04-19 뷰카운트77113 공유카운트1

‘누리달 한복공방’ 금재호 대표님의 상품은 전통 요소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복에 대한 애정과 열정으로 오랜 기간 동종업계에 종사하며 나만의 한복과 전통 장신구 제작을 꿈꿔왔다고 하는데요. K-문화가 대세인 만큼 외국인들이 SNS 다이렉트 메시지로 구매처를 묻는 등 온라인 반응이 뜨겁습니다. 하지만 여느 1인 기업이 그렇듯, 다양한 고민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와 더 나은 미래를 그리는 ‘누리달 한복공방’의 금재호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 ‘누리달 한복공방’을 소개해주세요. 

누리달은 6월의 순우리말이에요. 공방은 예술가나 장인의 작업장을 뜻하죠. 유월에 태어난 제가 한복 소품이나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곳입니다. 큰어머니가 안동에서 한복집을 운영하고 계셔서 어렸을 때부터 한복과 연이 깊었어요.

전통의상을 전공한 뒤 관련 일을 하면서 나만의 것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개업했습니다. 획일화된 한복이 아닌, 트렌디하고 개성 넘치는 스타일을 선보이고 싶었죠. 최근 들어 전통이 희석되는 추세지만 우리 고유의 전통 색을 많은 분께 보여드리고 싶어요.


Q.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에 신청한 계기가 궁금해요.

지인이 너무 좋은 캠페인이 있으니 꼭 신청해 보라고 당부하셨어요. 기대 없이 신청하긴 했는데, 진짜 선정되니 신기했죠. 가게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 고민이 많았는데 무척 든든하더라고요. 선정되고 나서, 지난 시즌 관련 콘텐츠를 다 찾아봤어요. 전문가가 도와주는 캠페인이지만 그만큼 저도 알고 있고 준비해야 도움을 더 잘 흡수할 수 있을 것 같았거든요.


Q.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짧은 기간이지만 소소하고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많이 생겼던 것 같아요. 한 번은 가게에서 제품을 촬영하고 있는데 손님이 방문하셨어요. 사람들이 모여 제품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에 제품이 더 좋아 보이셨는지 바로 구매하셨는데 같이 있던 분들이 자기 사업처럼 모두 즐거워하셨던 게 기억에 남아요.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를 시작하고 계속 기분 좋은 일만 있다 보니 매 순간이 에피소드같이 느껴져요.


Q. 가게를 운영하면서 사장님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무엇이었나요? 

아무래도 사진이죠. 실물과 사진이 색감 차이가 많이 날 때가 있어요. 온라인으로 저희 상품을 접하시는 분들은 사진만 보고 선택해야 하는데 제가 실물의 색감과 느낌을 온전히 담아내지 못하는 것 같아 항상 고민이었어요. 더불어 특별한 날에만 사용하는 전통 장신구가 아닌,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액세서리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기에 이 점이 더욱 신경이 쓰였죠. 어디든 어울리고 예쁜 상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어요.


Q. 전문 작가와 함께한 사진 촬영으로 평소 고민을 해결할 수 있었나요?

다양한 정보를 주셨지만, 효과적인 제품 촬영법과 페이지 노출에 대한 노하우가 기억에 남아요. 그동안 제가 혼자 찍은 사진은 입체감이 떨어지고 보정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의견을 받았어요. 처음에는 크게 와닿지 않았지만, 작가님이 찍어준 컷과 비교하니 바로 이해가 됐어요. 더불어 착용 사진과 활용 사진, 콘셉트 사진을 올리면 고객의 시선을 더 잘 이끌 수 있다고 말씀하셨어요. 작가님께서 카메라나 장비는 중요하지 않다고 하셨어요. 또한 효과적인 촬영에 대한 가이드를 상세히 알려주고 가셔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죠.


Q. 컨설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나, 인상 깊었던 정보도 알려주세요.

처음에 컨설턴트분이 말씀해 주신 게 ‘공방’이란 단어가 요즘은 무엇을 배우는 공간으로 많이 인식된다고 하셨어요. 따라서 제가 만드는 제품들이 수업하다가 내놓는 것처럼 전문적이지 않은 상품으로 보일 수도 있다는 말을 들었어요. 이 부분이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라 놀랬죠.

더불어 매장 내 노출된 작업 공간에 대한 개선안, 해외 고객 유입을 위한 SNS 광고 노하우 그리고 명확한 제품 금액대가 있으면 좋겠다고도 하셨어요. 이렇게 제 입장과 고객 입장을 모두 아우르는 의견과 조언이 정말 좋았던 것 같아요. 이번에 받은 컨설팅 전반을 적극 반영해 곧 리뉴얼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Q.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에 앞으로 기대하는 점이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이번 경험을 통해 정말 많은 걸 느낄 수 있었거든요. 정보와 노하우도 좋지만, 전문가께서 진심으로 이 캠페인에 임하는 게 잘 느껴져 마음이 든든했어요. 제가 그동안 활용했던 온라인 플랫폼을 다 보고 오셨고, 그동안 제가 어떻게 글을 썼고 사진을 어떻게 찍었는지 세세한 부분까지 숙지하고 오셨더라고요(웃음). 본인 사업도 아닌데, 이렇게 진심으로 임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용기와 열정이 더 불타올랐던 것 같아요. 


Q. 이 글을 보고 계신 다른 소상공인께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좋은 캠페인을 모르고 지나치시는 분도 많으실 거라 생각해요. 조금만 검색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용기 내서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이번에 제가 느낀 행복하고 소중한 경험을 모두 경험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힘든 시기 모두 힘내서 이겨 나가길 바랍니다.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은 소상공인의 다양한 고민을 함께 해결합니다. 전문가와 함께 온라인 시장 진출에 힘차게 도전해 보세요. 고민과 걱정은 어느새 사라지고 새로운 가치와 행복을 찾으실 수 있을 테니까요. 앞으로 또 다른 가능성을 찾아 떠나게 될 기프트카의 새로운 여정도 기대해 주세요.


누리달 한복공방 서울시 동대문구 고산자로36길 3

※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 신청문의 : 1833-2052 (운영사무국)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giftcar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 #사회공헌 #기프트카온에어2 #기프트카온에어캠페인2 #PR스튜디오 #소상공인 #누리달한복공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