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 히스토리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히스토리 경로 아이콘 캠페인 아카이브
시즌9

[SPECIAL] 기프트카 캠페인 이전 시즌 창업자 추가 컨설팅 엿보기 - 박상진 컨설턴트

주인공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온 기프트카 캠페인! 이번에는 이전 시즌 창업자들을 위한 추가 컨설팅을 준비했습니다. 생생한 컨설팅 현장과 후기를 지금 들려드립니다.

2019-02-18 뷰카운트15565 공유카운트3

기프트카 캠페인은 주인공으로 선정된 분들에게 차량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창업자금, 창업교육, 컨설팅 지원 등 창업 성공의 발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컨설팅은 창업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컨설턴트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상세한 창업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이번에는 특별하게 이전 시즌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추가 컨설팅이 진행하였다고 하는데요, 2011년부터 기프트카 캠페인과 함께한 ‘컨설팅 진’ 대표 박상진 소장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번 추가 컨설팅을 맡게 된 ‘컨설팅 진’ 대표 박상진입니다. 현재 서울신용보증재단, 남북하나재단, 열매나눔재단 등 여러 곳에서 강사, 컨설턴트, 심사위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프트카 캠페인과의 인연은 2011년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시즌2부터 지금의 시즌9까지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들의 창업을 돕고 있습니다.


추가 컨설팅을 진행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자영업자의 폐업률이 90%에 육박하기에 창업은 지속 가능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첫발을 내딛는 일만큼, 꾸준한 점검과 개선이 필요하다는 뜻이죠. 기프트카 캠페인이 단발성 지원을 넘어 지속적 관리를 목표로 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입니다.

창업의 지속성 차원에서 기존 기프트카 주인공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벌였습니다. 대다수 창업자가 추가 교육과 컨설팅을 받고 싶다는 의견을 내비쳤습니다. 그 중에서도 안정적인 사업 유지, 새로운 방향으로의 사업 확장 등에 대해 자문을 구하고 싶다는 이야기가 가장 많았습니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창업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1:1 추가 컨설팅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추가 컨설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먼저 사업 운영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기존 창업자들에게 추가 컨설팅 신청을 받았습니다. 신청자 중 컨설팅의 필요성, 사업에 대한 열정, 지원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컨설팅 대상자를 선정했습니다. 컨설팅은 2개월에 걸쳐 총 2회가 진행될 계획이며, 맞춤형 컨설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창업자의 사업장에 직접 방문해 상황을 꼼꼼히 살피고, 창업자들의 고민과 요구에 맞춰 해결책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기존 컨설팅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기존 컨설팅은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 선정 직후 진행되며,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 준비와 사업 초기 전략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사업 방향을 잡고, 큰 그림을 그리는데 집중합니다. 한편, 이번 추가 컨설팅은 1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 컨설팅을 받게 된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6 주인공 조기학 씨는 탄탄한 경력과 실력을 바탕으로 도배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기프트카의 기동력을 활용해 원룸, 빌라, 아파트 등을 새집 같이 바꿔주고 있다는데요. 건축 사무소, 부동산, 인테리어 업체 등 다양한 거래처를 확보하며 안정적으로 사업을 이어오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김포로 사업장을 옮겼는데요. 새로운 도전을 앞두고 걱정이 늘어가던 그때, 추가 컨설팅 소식을 접했다고 합니다.

기학 씨는 추가 컨설팅을 진행하며 현재 상황과 고민을 차근차근 털어놓았습니다. 특히 김포 지역 상권의 정보를 알고 싶어 했는데요. 이 날 함께한 박상진 컨설턴트는 지역 상권의 업종, 매출, 인구 등을 분석해 꼼꼼히 설명하고, 현재 상황을 바탕으로 한 자금 관리 팁까지 제시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기학 씨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때론 친구처럼, 때론 가족처럼 함께 고민을 나눴습니다.

컨설팅을 마친 기학 씨의 얼굴엔 미소가 가득했는데요. 추가 컨설팅을 통해 여러 고민을 덜고,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가장 큰 고민이자 약점인 SNS 마케팅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사업 홍보를 위해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 새로운 목표라고 합니다. 컨설팅을 통해 사업에 날개를 달게 된 기학 씨는 다양한 시도를 하며 사업 반경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추가 컨설팅을 진행하신 소감이 궁금합니다.

오랜만에 기프트카 주인공들을 만나게 돼서 반가웠습니다. 다들 몇 년 전과 비교하면 얼굴이 밝아지고, 경제적 안정을 되찾으신 모습을 보니 제 일처럼 기뻤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부단히 노력해오신 모습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그런 열정을 밑거름 삼았기에 경력과 노하우를 겸비한 사업가로 거듭나시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인공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컨설팅에 임하려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창업 컨설턴트로서 도움을 드리는 입장이지만, 열정 넘치는 주인공분들을 통해 인생을 배우고 있기도 합니다. 좌절을 극복하고 새롭게 도전하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보며 많은 것을 느끼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제껏 그래왔듯 앞으로도 기프트카 캠페인을 발판 삼아 멋진 인생을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늘 여러분의 도전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기존 창업자들은 이번 추가 컨설팅을 발판 삼아 더 큰 도약을 꿈꾸겠다고 포부를 밝혔는데요.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기프트카 캠페인이 곁에서 든든한 힘이 되어드리겠습니다!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9는 2019년 5월 10일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즌부터 이메일, 우편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어렵지 않게 지원을 하실 수 있는데요. 늘 희망해왔던 창업의 꿈을 실현시키고 싶으신가요? 더는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기프트카 캠페인에 도전해보세요!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9의 주인공은 당신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추가컨설팅 #창업컨설팅 #시즌9 #일반창업 #현대자동차그룹사회공헌 #창업교육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