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 히스토리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히스토리 경로 아이콘 캠페인 아카이브
시즌6

[SPECIAL] 기프트카 시즌6 주인공 사업 이야기 그 후, - 엄시용 씨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들의 사업 이야기 그 이후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기프트카를 받은 주인공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선배들의 사업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018-02-13 뷰카운트29472 공유카운트0

유품 정리업체 ‘천국행기차’를 운영하는 엄시용 씨. 세상을 떠나는 분의 마지막을 책임지는 만큼 언제나 정성과 마음을 다하고 있습니다. 삶의 벼랑 끝에서 기프트카 캠페인을 만나 시작한 사업이, 이제는 본인이 다시 일어서는 것을 넘어 사명이 되었다는 시용 씨를 만나보았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많이 바쁩니다. 저는 돌아가신 분의 사체와 물품을 정리하는 유품 정리업을 하고 있는데, 제가 이 일을 시작할 때는 분야 자체가 크지 않았어요. 전국에 7개 업체밖에 없었죠. 그런데 지금은 200여개로 늘었습니다. 그만큼 유품 정리업계가 활발해졌고, 덩달아 저도 바빠졌지요. 일찍 이 일에 뛰어들었던 저는 이제 업계에서 인정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지상파 방송에 출연하기도 하고, 강연을 나가기도 했어요. 지금은 직원도 네 명이나 두고 있고, 유품 소각 서비스도 시작하는 등 사업을 키우고 있습니다.

기프트카가 생기고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기프트카가 없었다면 애초에 이 사업을 시작하기도 어려웠을 겁니다. 아주 힘든 시간을 보내고 나서,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땄었습니다. 그리고 유품 정리업에 대해 알게 되었지만 차량이 없어 시작할 엄두를 내지 못했죠. 기프트카 캠페인 덕에 시작한 사업은 나날이 성장했어요. 안타깝게도 고독사가 갈수록 늘어나기에, 누군가는 꼭 해야 하는 일이었습니다. 하는 사람은 적으니 저를 찾는 분들이 점점 많아졌죠.

당장 먹고 살기가 어려워서 시작한 사업이지만, 이제는 생각도 많이 바뀌었어요. 사명감이 생겼습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가 사람의 삶이라고 모두들 생각하지만, 죽음 이후에도 남는 것들이 굉장히 많아요. 저는 그 이후의 일을 돕는 사람이죠. 매번 떠난 사람이 제 형이다, 제 아버지다 라고 생각하고 정성을 다합니다. 마지막 가는 길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것, 이 세상은 힘들었을지라도 저 세상에서는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도리를 지키려고 노력하죠. 남은 가족들이 제가 하는 일 덕분에 위로를 받는 모습을 보면 미약하게나마 제가 힘이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프트카와 함께함으로써 좋은 점이 또 있다고 들었어요.

기프트카와 천국행기차의 로고가 적힌 트럭을 타고 다니면 많이들 알아봐요. ‘기프트카를 타고 다닐 정도의 사람이라면 믿고 맡겨도 되겠다.’라는 얘기도 들어봤어요.

제가 기프트카 캠페인 면접을 볼 당시만 해도 유품 정리업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업이라 홍보가 어려울 수 있고, 거기서 주저앉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도 전부터 장례 사업에 발을 담아왔기에 어느 정도 자신을 가지고 임했고, 또 기프트카가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이 차를 타고 다니는 것 자체가 신뢰를 쌓아주는 것 같아요. 물론 제 일을 착실히, 잘 하는 게 우선이겠지만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으로 선정됐다는 것 만으로도 홍보가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사업 계획은 무엇이며, 시용 씨에게 있어 기프트카란 무엇인가요?

삶의 벼랑 끝에 서 있을 때 기프트카 캠페인을 만났습니다.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었고, 건강도 악화되어 희망이 없을 때였습니다. 만약 지원 받지 못 했다면 지금 뭘 하고 있을지 상상도 가지 않습니다. 제게 기프트카는 희망을 다시 찾아 준 천사와 같아요.

덕분에 살림이 나아지면서 가정도 화목해졌습니다. 제가 딸이 있는데, 기프트카와 함께하기 전에는 어려워서 결혼할 형편이 안 됐었어요. 지금은 많이 좋아져서 결혼도 하고, 아들과 딸에게 연락도 자주 옵니다. 일도 가정도 모두 행복해졌지요.

앞으로는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장기적으로는 토탈 장례서비스를 선보이고 싶습니다. 여전히 꿈 같은 일이지만, 언젠가는 할 수 있다는 마음을 기프트카 캠페인을 통해 가지게 되었습니다. 장례부터 납골까지 소중한 사람을 보내는 길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 손으로 책임지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8은 2018년 3월 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번 시즌8부터는 기존의 이메일, 우편 지원뿐 아니라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좀 더 간편하고 쉽게 지원이 가능해졌습니다. 기프트카 선배들의 이야기를 보며, 나도 기프트카 주인공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셨나요? 그렇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지원하세요! 시즌8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입니다.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시즌8 #시즌6 #후기 #일반창업 #창업지원 #엄시용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사회공헌

목록